OmniFocus 3 for Mac(이하 OF 3)가 공식 출시되었다. 기존 사용자에 대한 Pro 버전 업그레이드 가격은 약 $40, Stanard 업그레이드 가격은 $20이다. 일반 구입 가격은 각 $80와 $40이다. 대부분 사용자의 OF 활용 용도나 범위에 비해 비싼 가격이다. 일단 OF 3에서 지난 베타 사용 기간 동안 느낀 새롭게 추가되거나 개선된 사항을 다시 한번 업급하고자 한다.
Tags
OF 3의 소개는 태그(Tags)에서 시작해서 태그로 끝난다. 기존 컨텍스트 기능이 Things와 같은 멀티 태그로 대체되었다. GTD에서 컨텍스트는 단일 지정 항목이기 떄문에 가장 핵심적인 실행 전제 조건을 선정해야 한다. 하지만 일상의 경우 하나 이상 전제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각 조건에 대한 명확한 판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이럴 경우 두 개 이상의 컨텍스트를 지정할 수 있다면 매우 효율적일 수도 있다. 덕분에 OF를 언급하면서 항상 추가되기를 기대한 기능 중 최상위로 언급되는 사안이다. 물론 컨텍스트 계층화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멀티 태그 처럼 운용할 수도 있기는 했지만 불편하고 특히 지저분해 보였다.
하지만-거듭 언급하지만-GTD의 컨텍스트가 가진 기술적 의미를 고려할 때 멀티 태그로 대체한 것이 GTD 운용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근본적인 목적에 부합되는 지 매우 의문스럽다. 물론 멀티 태그 기능으로 Things를 선택한 사용자를 상당수 OF로 이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확실한 경쟁력 향상의 요소인 것은 분명하다.
또한 태그는 이전 컨텍스트와 마찬가지로 계층구조를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작업 설정이나 관리 절차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는 위험도 있다고 본다.
Perspectives
멀티 태그 기능보다 더 눈에 띄이는 기능으로 태그 조합을 통하여 보다 명확한 Perspectives(개요) 화면 구성이 가능하다. 간단한 예로 ‘MacBook’ 그리고 ‘Online’이라는 두 태그가 있다고 할 때, 각각 지정된 항목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두 개가 동시에 지정된 항목으로 ‘MacBook Online’라는 이름의 별도 Perspectives 화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각 Perspective 설정은 Pro 버전에서만 가능하다. 그리고 멀트 태그 기능 덕분에 OF 3의 Perspective 설정의 필터링 기능은 OF 2의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너무 많은-상세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새로운 Perspectives는 아마 OF 2 까지의 다양 기능에 비해 유연성이 제한된 문제를 크게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OF의 활용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OF 2에서도 Perspective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새로운 Perspectives가 OF3에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기대하고 있는 기존 사용자들을 충족시킬 수 있을 지 의문이다.
Forecast
그리고 Forecast(예측) 화면에도 변화가 생겼다. OF 2에서는 당월 항목이 캘린더의 개별 항목으로 표시되고 이전 및 이후 월 항목이 리스트 형식으로 보였던 것에 비해 OF 3에서는 모든 항목이 리스트 형식으로 보이도록 대체되었다. 사실 OF 2의 캘린더 표시가 처음에는 어색했다는 점에서 리스트 형식으로의 변화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수용된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OF 내에서 캘린더 항목을 직접 관리하는 경우에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점에서 Forecast 화면의 변화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다.
반면 Forecast 화면에서도 멀티 태그를 지정하여 필요한 화면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OF 2에 비해 활용성이 더욱 개선되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Repeat action
반복 항목에 대한 설정이 단순해졌고 날짜 설정도 개선되었다. 솔직히 OF 2의 반복 기능은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복잡하고 이해가 쉽지 않은 내용이었다. OF를 접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OF 3에서는 반복 일정은 Due와 Defer Until로 반복 항목의 날짜 지정 내용과 동일하게 맞추었다.
Note Attachments
그리고 실행 항목의 노트에 메모 작성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다른 파일을 직접 첨부할 수 있다. OF 2에서는 파일의 링크를 직접 복사한 내용이 기록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OF 3에서 첨부하고자 하는 파일을 드래그 하면 된다. 프로젝트나 실행 항목에 필요한 첨부 사항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외 보안 기능 개선이나 알림 기능 개선 등의 실질적 사용에 있어 OF 2와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상세하게 사용한 후 정리하고자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