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관리 및 생산성 개선을 위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은 개발되고 있지만-그나마 GTD 등 특정 영역을 제외하고는-이른바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손꼽을만한 것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OmniFocus나 Things 그리고 최근 Wunderlist 등이 GTD 시스템 프로그램으로서는 선두권에 있으며, DevonThink나 Evernote 등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전의 관심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PC/Windows 영역에서는 어찌되었든 Outlook 원톱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업무 관리나 시간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계속 등장하는 것은 보면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여전하다고 볼 수도 있는 것 같다.
Pagico는 오랫동안 개발되고 지속되고 있는 제품이지만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이다. 특히 Pagico는 개발 초기 부터 GTD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기능과 서비스에 집중하기도 했다. Mac OS X 환경은 물론 현재는 Linux와 당연히 Windows 운영체제도 지원한다. GTD 프로그램으로서는 꽤나 일찍 멀티-플랫폼 지원을 시작해 왔고 요즈음에는 iOS나 Android 기반의 스마트 기기까지 지원한다.
Pagico는 개발자가 전통적인 개인정보관리, 즉 PIM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GTD 플랫폼으로 확장하지 않았나 싶다. OmniFocus나Things와 달리 주변 인물과 연계된 일정 관리 기능 등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왔다는 점에서, GTD 이상의 실질적인 업무 혹은 프로젝트 관리를 목적으로 운용될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GTD 플랫폼으로서 확장되면서 기능 개선이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특별히 관심없던 Pagico를 사용하게 된 것은 MacUpdate 2017년 Summer 번들에 Pagico 8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Pagico 8 데스크탑 버전의 가격은 $50이며, 스마트 기기 버전의 가격은 $10이다. 워크스페이스, 동기화 기능은 개인은 $10이지만 가족이나 팀 사용 목적에는 월별로 비용을 내야 한다. 패밀리 요금은 월 $1로 저렴하지만 비즈니스 비용은 월 $5 ~ 10 수준이다.
Pagico는 단순하게 기능적으로나 활용성에서 볼 때 다른 GTD 전용 프로그램에 비하여 GTD 플랫폼과 업무관리 어플리케이션 두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나름의 GTD 끝판왕을 지향해왔고 실제로 그러한 성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OmniFocus나 Things 등에 비해 GTD 사용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지 못했고 나 역시 지금까지 Pagico를 제대로 사용해 볼 생각을 못했다.
장점을 언급하고 싶지만 우선 단점을 먼저 적자면, Pagico는 GTD 사용자 혹은 개발자가 접하게 되는 일종의 선택의 딜레마를 현실화하여 보여준다. 즉 Pagico는 가격에 비해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이 너무 많고 복잡해서 혼란스럽다. 만일 Pagico가 좀던 단순화된 기능으로 OmniFocus에 직접 비교되고 경쟁했다면, 아마도 Things나 Wunderlist 정도의 인지도를 가졌을 지도 모르겠다.
Pagico 8은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고 화면도 훨씬 보기 좋게 바뀌었지만.. 여전히 복잡하고 어렵다. 특히 개별 항목의 추가나 이동을 위한인터페이스는 여전히 빈약하다.
물론 Pagico는 항목 입력 기능은 Fantastical 수준의 자동화 처리를 지원한다. 입력 사항이 많은 경우, 이러한 방식에 익숙해지면 매우 효용성이 높다. 하지만 직접 마우스를 이용하여 항목을 옮기거나 수정하는 경우가 더 힘들다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GTD 사용자로서 OmniFOcus나 Things의 제한된 기능이 불만이 있다면 Pagico는 다영한 기능으로 그 부족함을 메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Things나 Wunderlist의 단순한 구성과 기능을 선호한다면 오히려 불편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오히려 Outlook이나 Entourage와 같이 여러 업무 관리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GTD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경우, Mac OS X 환경에서 Pagico는 최고의 대안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